오늘도 빛나는 테라피스트 이야기 <중국 편> 중국에서 경험한 테라피(칼럼 유승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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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도 빛나는 테라피스트 이야기
<중국 편>
중국에서 경험한 테라피
과거에 비해 현대 사회에서의 미용업은 참 좋은 대우를 받고 있는 직종이라고 생각한다. 세계로 뻗어나가는 K-뷰티, 미용 고등학교에서 학생을 가르치는 미용 과목 정교사, 미용을 전공한 석&박사와 교수 그리고 아름다운 공간에서 향기로운 향을 맡으며 일을 할 수 있는 스파 테라피스트와 스파 매니저까지. 어느덧 미용은 하나의 학문이 되었다.
우리나라에선 꽤 오랜 시간에 걸쳐 이루어진 것들이지만, 뭐랄까. 이렇게 되어야 할 숙명이라고나 할까. 마사지 테라피가 오천 년의 깊은 역사를 가졌다는 것을 안다면, 부정할 수 없는 일들이다.
한 분야에 대해 잘 알고 싶다면, 그 분야의 역사를 알아야 한다고 했다. 나는 그 뿌리를 직접 눈으로 보고 싶었고, 각 나라 고유의 마사지를 알고자 떠났었다. 아유르베다의 본고장 인도, 발리니즈 마사지의 본고장 인도네시아 발리, 타이 마사지의 본고장 태국으로. 그리고 업무의 연장으로 시아추의 나라 일본과 아시아에서 가장 오랜 마사지 전통을 가진 중국으로 가서 그들의 문화를 몸소 느끼며 그 문화 속에서 피어나온 마사지 테라피를 찾아다녔다.
놀라웠던 점은, 유럽과 아메리카 등의 서양권에서 온 마사지 테라피스트와 요기/요기니, 명상가들 역시 나와 같은 마음으로 여행을 많이 왔다는 것이다. 특히, 발리와 태국으로.
이번 호에서는 먼저 중국에서 경험하고 느낀 것들을 공유하고자 한다.
글 유승희
내가 다녀온 지역은 베이징이었다. 빈부격차가 커 후미진 곳은 어둡고 지저분한 곳이 분명 존재한다. 하지만 젊은 외국인의 시선으로 3년 반 동안 살았던 베이징은 전통을 지킴과 동시에 미래로 빠르게 달려가는 과거와 현대를 공존하는 대단한 도시였다. 하늘을 뚫을 것 같은 높은 빌딩 숲을 이루는 베이징은 생각했던 것보다 깔끔하고 시민들은 친절했다. 거기다 온 국민이 동참하여 앞서가는 IT분야를 보고는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부유층이 많이 사는 곳의 쇼핑몰엔 우리나라에 입점하지 않은 유명 스파 브랜드도 많이 입점해 있었고, 중국이라는 이미지가 전혀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고급스러운 곳들이 많았다.
예전엔 보통 ‘안마’라는 단어를 많이 사용했던 중국 사람들도 지금은 ‘마사지’는 물론 ‘스파’라는 외래어도 어렵지 않게 사용한다. 그만큼 보편화되었다는 의미일 것이다. 그래도 중국어로는 ‘안마’가 공통된 단어인 만큼 많은 마사지 샵에서는 ‘안마’라는 중국어로 소통하고 있다.
스파 말고, 마사지 자체에 대한 이야기를 하자면, 일반 마사지 샵 역시, 고급 스파가 아니어도 쾌적한 환경을 잘 유지했으며, 보통은 건식 마사지가 주를 이루었다. 역사가 오래된 만큼 전통적인 방법을 고수하는 곳도 많았다. 귀 청소 마사지, 불 부항, 뜸까지 사용하며, 우리나라에서는 요즘에서야 볼 수 있는 발을 사용하는 마사지인 차이빼이도 대중화되어 있다. 우리나라에선 한의원에서나 볼 수 있는 광경을 중국에서는 중의사 또는 중의원과 협업하여 우리가 생각한 마사지를 넘어 치료의 개념으로 중국 문화에 자리 잡았다.
중국에는 우리나라 프랜차이즈 마사지 샵인 ‘더풋샵’과 비슷한 마사지 샵을 쉽게 접할 수 있다. 그중 기억에 남는 곳은 ‘이윤당’이라는 마사지 샵이다. 일본에서도 비슷한 사례가 있었지만, 마사지 샵 입구에 테라피스트 사진을 붙여놓고, 선택하게 한다. 이름 대신 번호로 불리고, 실력이 좋은 테라피스트의 마사지 가격은 더 높게 책정되었다. 솔직히 테라피스트를 사고파는 이미지가 강한 이런 시스템은 내게 좋게 다가오지 않았다.
또 한 가지 기억에 남는 것은, 마사지 샵 안에 마사지 테라피에 대한 작은 박물관을 꾸며 놓은 곳이었다. 마사지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진열해 놓은 마사지 관련 역사책과 도구는 물론 그에 담겨있는 이야기까지 풀어 놓은 것들을 볼 때 이 일을 하는 한 사람으로서 부러운 마음이 들었다. 우리나라 곳곳을 둘러봐도 이런 곳은 찾기 어렵기 때문이다. 그만큼 중국 사람들은 마사지 자체를 부끄러워하지 않고 자랑스러워한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중국은 생활 속에서 마사지를 쉽게 접하기 때문인지, 마사지에 대한 자부심도 강하고, 마사지 관련 서적, 도구, 살롱 등을 쉽게 접할 수 있다. 한국의 몇 십 배 되는 대형 서점뿐 아니라 동네 작은 서점에도 마사지 관련 서적은 많았고, 한국에선 찾기 어려운 마사지 도구 또한 손쉽게 구할 수 있었다. 왜냐하면, 중국에는 미용&마사지 전문 백화점이 있고, 골동품 시장에만 가도 괄사나 스톤, 보석으로 만든 마사지 도구 등을 쉽게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요즘에는 징동이나 알리바바와 같은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쉽게 찾아 볼 수 있기에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모든 사람들은 구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다음 호에 연재할 일본 편 칼럼에서도 이야기할 것이지만, 일본과 중국의 문화 속에는 마사지 테라피에 대한 자부심이 느껴진다. 마사지 테라피와 관련된, 전문 서점과 전문 상점이 있어서 배우고자 하는 테라피스트들이 쉽게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줄 뿐 아니라 자부심을 가지고 일을 할 수 있게 만든다. 우리나라 테라피스트들도 깨끗한 이미지의 스파와 마사지. 좀 더 진정성 있는 이미지의 스파 마사지 문화를 만들어나가도록 더욱 노력하면 좋겠다고 생각하며 이 글을 마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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