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리시마
Column

문제적에스테틱 vol.2 이젠 “메인”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수정 칼럼)

벨리시마 2020-02-04 12:28:51

본문

문제적에스테틱 vol.2
이젠 “메인”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론칭할 것인가?! 연마할 것인가?!

맛집이라 들은 식당에 들어갔는데 메뉴 종류만 20개가 넘는다면…???

요즘 에스테틱숍이 많이 쓰는 태그 단어 중에 #피부맛집 이라는 것이 자주 본다. 그만큼 누구나 들리기 쉽고, 발길을 끊을 수 없는 단골집 얘기를 담고 싶어서 만들어진 합성단어가 아닐까싶다. 하지만 어떤 프로그램이 중심 프로그램인지 무엇을 보여주고 싶은지에 대해 “하나만 골라주세요”라는 고객의 역질문에는 쉽게 답하지 못하는 것이 우리 원장님 숍의 모습일 수도 있다.
글 이수정
 
 
1월이 끝나갈 즈음이면 여지없이 우리는 반성의 시간을 갖는다.
생각보다 실천하기 어려웠던‘ 신년계획’의 방향을 틀어야 할지 아니면 유지하고 나아가야 할지 고민하기 때문이다. 그만큼 신년 계획에 대한 실천과 방향성을 유지하는 것은 어렵고 힘들다.

결국엔 새로운 것이 필요하다라는 결론으로 통장 잔고 한번 확인하고 수많은 제품회사의 달콤한 교육을 찾아 여행을 떠난다.
그도 그럴 것이 새로운 것에 대한 유입 자체가 워낙 에스테틱의 트렌드이기도 하다 보니 접하기 좋은 1차 탈출구가 바로“ 새로운 무언가를 배우는 것”이다.

그것이 마케팅 강의든, 제품이나 테라피에 대한 론칭이든 가장 접하기 좋고, 빠른 길을 택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미 가지고 있는 숍의 핵심을 훈련시켜야 한다”라는 생각은 얼마나 해보았을까?

방향을 틀게 하는 단골골칫거리 리스트
1. 고객들이 우리 숍의 프로그램을 지루해해요…
2. 좀더 강력한 제품으로 임팩트 있는(인상이 오래 남는) 임상을 내보고 싶어요…
3. 다른 숍에 대부분 론칭된 프로그램이 우리숍에는 있지 않아요…
 
트렌드 상품을 들여오는 이유는 대부분 비슷할 것이다. 기존의 것이 더 이상 매력을 갖기엔 부족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필자는 이런 화두를 던져보고 싶다. 현재 가지고 있는 우리 숍의 프로그램과 테크닉을 얼마나 연마시켜보았는가?

교육에 투입되는 금액적인 면 또한 무시할 수 없기에 필자가 숍어드바이스를 할 때는 늘 그 숍만이 가진장점에 대해서 면밀히 파악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수십 장이 넘는 프로그램 북이 빛을 발할 수 있는 환경
을 우리숍에서 만들어주었는가에 대한 과정이 첫 번째라는 것이다!

[우리숍은 이미 훌륭한 프로그램으로 가득 차 있다]
“원장님 숍은 이미 훌륭합니다!”라고 말씀드리면 손사래를 치며“ 아닙니다~ 부족합니다.” 하며 대부분의 원장님들은 자신 없는 모습을 보여준다.
자신이 경영하고 있는 숍을 가장 많이 알고 있으면서도 항상 부족하다고 말하는 원장님들.
그 이면을 들여다보면 매출을 채우기 위한 탈출구로 숍의 기본 바탕을 이루고 있는 테크닉이나 프로그
램을 선택하는 것은 아닐까? 조심히 자문해본다.

이제는 “론칭: 새로운 것을 도입하다” 가 아닌 “연마: 갈고 닦음”이다!
프로그램 빈틈 채우기를 매번 반복해도 매년 론칭 현상(?!)을 반복하는 자신을 발견했다면 지금부터는 [있는,
이미 가지고 있는] 숍의 메인 프로그램과 테크닉을 더 연마하는 것을 추천한다.

우리숍 프로그램 연마를 위한 [숍체질 파악 체크리스트]
1. 우리 숍에서 가장 많이 팔리고 있는 프로그램은 무엇이며 가격대는 어떠한가?
2. 우리 숍은 바디케어숍으로 알려져 있는가? 페이셜케어숍으로 알려져 있는가?
3. 숍의 주요 테라피 매출 구조를 바꾸고 싶은가? 바꾸고 싶다면 현재 가지고 있는 프로그램 중에서 메인 프로그램화할 수 있는 아이템이 있는가?
4. 메인 프로그램이 설정했다면 이를 어떻게 고객에게 홍보를 할 것인가?

우리 숍은 6만 원대 수분관리 위주의 고객이 많다고 가정해보자. [가장 많이 팔리고 있는 프로그램과, 가격대 파악] 주변의 피부, 에스테틱 숍과 비교를 해보면 우리 숍의 프로그램 경쟁력을 갖기엔 금액대에서 테라피 자체에도 특별하지 않다. [현재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문제점 파악, 주변 숍과의 경쟁력의 문제] → 우리 숍의 모든 프로그램을 페이셜 케어 위주의 숍이며 바디케어와의 비율은 약 7:3의 비율로 고객이 프로그램을 이용하고 있다. [페이셜고객:바디고객의 숍 내 차지 비율확인] → 현재 일반 수기프로그램으로 수분관리가 위주이기 때문에 특별함을 갖추기 위해서는 스페셜 관리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프로그램 도입 혹은 점검 필요성 확인] → 우리 숍에 론칭된 프로그램을 확인해보니 일반 수기 프로그램 / 도구를 이용한 프로그램 / 기능성 제품을 이용한 프로그램 위주로 이뤄져 있다. 이 중에서 우리숍은 무엇을 메인 프로그램으로 이용할 것인가.

여기까지만 차례대로 생각해도 꽤 시간이 걸릴 것이다. 하지만 투입만을 늘리는 론칭을 줄이기 위해서 는 명확한 사용 프로그램과 제품에 대한 구조 파악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러한 구조에 대한 파악이 완료 되었다면 이젠 탄탄한 연마를 통한 구조로 매출을 이끌어낼 준비를 마친 것과 다름없다. 숍의 현실을 자각하는 것이 곧 매출 상승의 길임을 잊지 말자.
추천0 비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177건 1 페이지
  • RSS

고객 피부를 뒤덮은 색소의 모든 것

에스테틱 관리에서 미백 관리가 주목받고 있다.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무패’라는 말이 있다. 얼굴에 생기기 쉬운 기미와 주근깨, 검버섯에 대해 의학전문의로부터 자세히 들어보자. 고객의 피부를 괴롭히는 색소를 정확히 이해하자.글 강재구 원장 색소가 생기는 원인은 다양하다. 가장 흔한 원인이 자외선이다. 강한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멜라노사이트가 멜라닌을 만들어 피부 위로 올려보낸다. 이것이 가장 널리 알려진 칙칙함의 원인이다. 이외에도 유전적인 원인이 있다. 색소가 잘 생기는 피부로 타고난 …

벨리시마 2023-11-03 12:42:59

오늘도 빛나는 테라피스트 이야기 <인도> (칼럼 유승희)

오늘도 빛나는 테라피스트 이야기 <인도>5000년의 역사를 가진 인도 의학인 아유르베다를 공부하기 위해선 20년도 부족하다. 실제 인도에서는 의사 자격이 주어진 사람들이 아유르베다를 처방한다. 스파 테라피스트에게 아유르베다라는 학문은 처음부터 끝까지 마스터하지는 않더라도 마사지 측면에서 알아두면 좋을 내용들이 많다.다양한 나라의 테라피를 배우러 직접 그 나라에 가고 싶다는 마음이 점점 사라지던 시기가 찾아왔다. 20대가 저무는 시기였고,긴 시간 여행을 가기 보단 안정감을 찾고 싶었다.그때,발로하는 마사지를 알게 …

벨리시마 2022-02-07 13:18:42

오늘도 빛나는 테라피스트 이야기 <발리> (칼럼 유승희)

오늘도 빛나는 테라피스트 이야기 <발리>다시 가고 싶은 여행지를 꼽으라면, 고민하지 않고 발리를 선택할 것이다. 아름다운 자연과 함께 시간을 보낸다는 것. 그 자체만으로도 하루하루가 행복했다. 쏟아져 내릴 것만 같은 까만 하늘의 별을 보며 밤을 보내고, 500여 마리의 긴 꼬리 원숭이들이 살고 있는 공원에서 울려 퍼지는 자연의 소리를 들으며 아침을 맞이했다.내 몸을 정화시킬 정도로 깨끗한 공기 덕분에 발리에 머무는 동안엔 비염 걱정 없이 살았다.가능하기만 하다면 발리에 눌러 앉아 평생을 그곳에서 생을 보내고 싶다…

벨리시마 2022-01-06 10:59:47

오늘도 빛나는 테라피스트 이야기 <태국> (칼럼 유승희)

오늘도 빛나는 테라피스트 이야기 <태국>태국. 누군가에겐 2박3일의 짧은 여행지로 또 누군가에겐 제2의 삶을 위한 기회의 땅으로 생각하는 곳이다. 내게 태국은 나를 다시 일으켜 세워준 곳. 그 어느 곳보다 추억이 많은 곳이다.시작이 쉬운 만큼 포기도 쉬운 직업이 바로 테라피스트이다. 나 또한 쉽게 생각했지만, 2년차 만에 포기하고 싶어 질 정도로 힘들어 울면서 마사지를 했고, 끝내는 이 일을 그만두려고 했었다. 생각보다 빨리 들이닥친 슬럼프를 껴안고 지인의 조언으로 태국으로 향했다. 아무 생각 없이 아무런 계획 없이 무작…

벨리시마 2021-11-05 14:39:56

오늘도 빛나는 테라피스트 이야기 <일본 편> 일본에서 경험한 시아추 마사지(칼럼 유승희)

오늘도 빛나는 테라피스트 이야기<일본 편> 일본에서 경험한 시아추 마사지​그랜드 하얏트 서울 호텔에서 근무하던 시절 그랜드 하얏트 도쿄 나고미 스파로 파견 근무를 갔었다. 출퇴근 전후 또는 쉬는 날엔 일본의 마사지와 온천을 경험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려고 노력했다. 일본에서 가장 좋았던 부분은 마사지 테라피 전문 서점이었다. 오직 마사지 테라피에 관련된 서적과 도구 그리고 DVD 영상을 판매하는 곳이었다. 내가 이 부분에 관심이 많아 일본 테라피스트가 소개해 주고 함께 방문했었다. 지금은 한국에도 세계 여러 나라 마사지 …

벨리시마 2021-09-07 16:52:36

오늘도 빛나는 테라피스트 이야기 <중국 편> 중국에서 경험한 테라피(칼럼 유승희)

오늘도 빛나는 테라피스트 이야기<중국 편> 중국에서 경험한 테라피 과거에 비해 현대 사회에서의 미용업은 참 좋은 대우를 받고 있는 직종이라고 생각한다. 세계로 뻗어나가는 K-뷰티, 미용 고등학교에서 학생을 가르치는 미용 과목 정교사, 미용을 전공한 석&박사와 교수 그리고 아름다운 공간에서 향기로운 향을 맡으며 일을 할 수 있는 스파 테라피스트와 스파 매니저까지. 어느덧 미용은 하나의 학문이 되었다. 우리나라에선 꽤 오랜 시간에 걸쳐 이루어진 것들이지만, 뭐랄까. 이렇게 되어야 할 숙명이라고나 할까. 마사지 테라피가…

벨리시마 2021-08-09 11:39:38

오늘도 빛나는 테라피스트 이야기 <해외 진출편> 중국 베이징 산후조리원 내 스파 (칼럼 유승희)

오늘도 빛나는 테라피스트 이야기<해외 진출편> 중국 베이징 산후조리원 내 스파글 유승희어릴 적 내게는 나름대로의 계획이라는 것이 있었다. 간단히 말하자면 20대에는 돈을 모으기보다는 경험을. 30대에는 그 경험을 바탕으로 나 또는 우리들의 공간(가게)을 만들어 즐겁게 돈을 벌자는 계획이었다.자칭 미니멀리스트라 부르며 소박하게 사는 나에게 이 꿈들은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 내 주제에 맞게 살아가면서 욕심내지 않고 그저, 차근차근 하나씩 밟아가면 되는 일이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나는 스스로 운이 좋은 사람이라 생각하기…

벨리시마 2021-07-15 18:11:02

pH를 알면, 피부 문제가 술술 풀린다 (칼럼 이태미)

pH를 알면,피부 문제가 술술 풀린다학창시절, 과학 시간에 리트머스 종이를 사용하여 용액의 pH를 측정한 경험이 있을 것이다. 여러 종류의 용액들은 색상과 향이 비슷해 보일지라도 산도는 각각 다르게 나타난다. 그렇다면 피부의 pH는 어떨까. 이제 피부 관리도 과학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내 피부의 pH와 특징을 알고 적절한 관리법을 찾도록 하자.글 이태미pH란pH(potential of Hydrogen ions)는 산성이나 알칼리성의 정도를 나타내는 수치로써 수소 이온 농도의 지수이다. 0~14의 범위로 값을 측정하는데, 중성의 pH…

벨리시마 2021-03-31 14:30:45

말 잘하는 에스테티션이 고객을 사로잡는다 고객 상담 비법 A부터 Z까지 (칼럼 이태미)

말 잘하는 에스테티션이 고객을 사로잡는다고객 상담 비법 A부터 Z까지좋은 제품과 프로그램을 보유한 에스테티션은 너무도 많다. 그렇다면 어떠한 차별화된 전략으로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아야 할까. 정답은 ‘말’이다. 아무리 좋은 테크닉을 가지고 있어도 고객과 상담을 잘하지 못한다면 숍 매출을 올리기 힘들다. 그렇다면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전화 상담 비법, 대면 상담 비법에 대해 알아보자.글 이태미 전화 상담 비법 밝은 목소리와 적당한 대화 속도고객은 에스테티션의 말투나 태도가 불친절할 경우 그 숍에 방문하지 않는다. 타인과 직…

벨리시마 2021-02-03 17:11:31

2021년 에스테틱, 마케팅 전략을 알면 해답이 보인다(칼럼 이태미)

2021년 에스테틱,마케팅 전략을 알면해답이 보인다2020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에스테틱 업계는 위기를 맞이했다. 그렇지 않아도 레드오션인 이곳에서, 유례 없는 바이러스의 출현은 에스테틱 뿐 아니라 우리 삶의 많은 부분을 바꾸어놓았다. 그리고 그 상황은 현재진행형이다. 그렇다고 시국을 탓하며 영업에 손 놓을 수만은 없는 일이다. 숍을 분석하고 그에 맞는 방법을 알아야 매출이 보인다. 신규 확진자가 1000명에 육박하는 이 시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2021년 에스테틱 마케팅 전략은 무엇일까.글 이태미좁은 선…

벨리시마 2021-01-11 15:31:29

겨울철 탈모, 이젠 OUT (칼럼 이태미)

날씨가 쌀쌀해짐에 따라 현대인들의 피부에는 여러 문제가 나타나고 있다. 피부건조증으로 인한 각질, 가려움, 주름 등의 문제를 겪는 이들도 있지만 머리카락이 빠지는 증상으로 고생하는 사람들도 종종 있다. 탈모의 대표적인 원인은 유전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식습관의 변화와 생활패턴의 변화, 스트레스로 20대 때부터 탈모를 겪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두피의 모공은 일반 피부보다 2~3배 넓기 때문에 작은 자극으로도 탈모가 생기기 쉽다. 머리카락은 성장기, 퇴행기, 휴지기를 거치는데, 휴지기 때 머리카락은 60~80개 정도 빠진다. 하지만 …

벨리시마 2020-12-10 15:53:16

유튜브 채널로 고객의 신뢰를 얻을 수 있을까 (칼럼 고윤기)

유튜브 채널로고객의 신뢰를 얻을 수 있을까 최근 유튜브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다. 홍보대행사는 꼭 해야 한다고 설득하지만 가시적 효과를 확신할 수 없어 망설이는 에스테티션들이 많을 것이다. 유튜브는 화려하고 거창해야 할까. 한 명의 고객이 봤을 때 감동하는 동영상이 진짜 콘텐츠가 아닐까. 이번 칼럼을 보면서 유튜브에 대한 생각을 정리해보면 어떨까. 글 고윤기​취업을 위한 자기소개서에는 거의 공식처럼 ‘나의 좌우명’이라는 항목이 들어간다. 좌우명은 자리 좌(座), 오른쪽 우(右), 새길 명(銘), 자리 오른쪽에 두고 마음에 새기던 술독…

벨리시마 2020-07-02 16:58:13

비만의 위험성 (칼럼 임상희)

비만의 위험성 비만을 방치하면 건강을 위협할 수 있다. 비만으로 인해 올 수 있는 몸의 질병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글 임상희 ​더운 여름. 옷만 벗는 게 아니라 두꺼운 피부옷을 벗어버리자. ▶ 비만이 병인 이유 ◀ 살이 찜으로 인해 올 수 있는 여러 가지 병이 있다. 당뇨, 심혈관계, 암 등이다. 그렇다면 흡연은 질병일까. 아닐까. 질병의 기준은 본인의 의지와 노력으로 할 수 있는 문제인지 아닌지가 포인트다. 흡연은 본인 의지대로 금연을 할 수 있다. 하지만 비만은 어떨까. 내 본인의 의지대로 체중을 감량을 한다…

벨리시마 2020-07-02 16:53:26

화장품 책임판매업이란 1편 (칼럼 폴리시인포)

화장품 책임판매업이란 1편   화장품 책임판매업이 본격적으로 시행됐다. 정부가 발표한 자료를 토대로 화장품 책임판매업자가 지켜야 할 사항은 매우 복잡하고 까다롭다. 세부 내용을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 벨리시마는 화장품 책임판매업에 관한 정부의 규정을 차례대로 싣는다.  자료제공 식품의약품안전처     ◆ 화장품 책임판매업자의 준수사항 ▷제품표준서, 품질관리기록서, 수입관리기록서 등을 작성·보관할 것 *제품표준서는 제품별로, 품질관리기록서/수…

벨리시마 2020-06-02 10:27:21

개인회생 이야기 (고윤기 칼럼)

개인회생 이야기   코로나19(COVID-19)로 대한민국 경제가 흔들리고 있다. 고객이 숍에 오길 두려워한다. 꾸준히 관리를 받았던 고객도 재티켓팅도 망설인다. 급격한 매출 저하로 숍 경영의 위기를 느꼈다면 한 번쯤 고민할 수 있다. 어쩔 수 없는 상황이라면 개인회생제도를 고려할 수 있다. 다시 숍의 봄날이 찾아줄 개인회생제도에 대해 알아보자. 글 고윤기     최근 코로나 사태로 인해 사람들이 소비하지 않는다. 필자가 머리를 손질하기 위해서 자주 가던 미용실에 들…

벨리시마 2020-06-02 10:15:56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