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리시마
Therapy

일에 대한 강박 상태나 계속되는 집착 워커홀릭(Workaholic)

벨리시마 2016-08-31 17:30:25

본문

일 중독증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지만 이들은 일 중독에 대한 문제점들을 깨닫지 못할 때가 많다. 건강에 해를 끼쳐도 상당 시간을 일에 할애하며 장시간 업무와 빈약한 근로조건에서도 일하고 있다. 또 특정 유형의 근로자들에 대해 내적인 편견을 갖고 있기도 하다. 일 중독증은 경영주들에게 일정 부분 꿈처럼 보일 수도 있으나 경영주들은 일 중독자가 직함, 직책과 상관없이 업무상 비체계적이면서 비효율적으로 일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글 / Editor·정초연
 
 
일중독과 정신 장애의 연관성 크다
‘워커홀릭(Workaholic 일 중독)’이 정신장애의 일환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노르웨이 베르겐 대학의 임상심리학을 가르치는 세실리 안드레아센 교수는 일 중독자들에게서 강박장애(OCD),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불안장애(AD), 우울증 등 각종 정신장애 증세가 나타날 때가 많다고 발표했다. 연구팀은 직장인 1만 6426명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일중독과 정신장애 사이에 연관성이 크다고 밝혔다.
 
ADHD 테스트에서 일반인은 12.7%였던데 비해 일 중독자들의 32.7%가 진단기준에 해당되는 점수가 나왔다. 일 중독자들의 25.6%(일반인은 8.7%)가 강박장애, 33.8%(일반인은 11.9%)가 불안장애의 진단기준에 해당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울증도 8.9%(일반인은 2.6%)나 되었다.
일이 한 사람의 인생을 차지하며 삶의 즐거움까지 빼앗아 버린다면 이것은 부정적인 의미의 ‘중독’으로 볼 수 있다. 이런 사람들에게 일은 필요 이상의 가치를 넘어섰기 때문에 삶의 다른 요소들에 대한 즐거움이나 관심
사들이 거의 없다. 일 중독자들은 또 자신의 일을 대신할 요소가 없기 때문에 일을 하며 일에 대한 강박 상태나 집착이 계속되면서 인생의 즐거움 역시 사라진다.
 
일 중독자들은 지속적으로 일에 대한 생각만 하며, 일이 없으면 불안함과 우울감을 느끼며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하는 것도 어렵게 느껴진다. 왜냐하면 그들은 일을 하는 과정에서 곧잘 자신들을 밀어붙이는 것처럼 사람들을 대할 때도 밀어붙이는 성향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일을 열심히 하는 사람과의 차이점
많은 사람들은 열심히 일하는 것과 일 중독을 혼돈하는 경향이 있다. 일을 열심히 하는 사람과 일 중독자 사이에는 중요한 차이점이 존재하며 반드시 구별되어야 한다.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은 장시간 일에 매달리면서도 일정 부분 자제한다. 일과 후나 또는 휴가가 주어질 경우 가까운 사람들과 함께 시간을 보낸다. 반면 일 중독은 오직 자신의 일에만 정도 이상의 가치를 부여하는 것으로 심할 경우 자신의 가족과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때조차도 ‘일’에만 가치를 둔다. 그들이 무슨 일을 하고 누구와 함께 있건 상관없이 오직 일 생각만 하며 자신의 가치와 자존감을 성취에만 둔다.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은 자신과 주변에서 요구하는 만큼 일 생각을 하며 즐거운 의무감을 갖는다.
그러나 일 중독자들은 그들이 원하지 않는 감정상태와 인간관계로부터 멀어지려고 일하는 경향이 있다.
 
 
일 중독자들은 업무상 불가능한 요구를 원하는 회의를 즐기는 성향이 있지만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다.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은 일 중독자들이 갖지 못하는 휴식 시간을 얼마든지 가질 수 있지만 일 중독자들
은 휴식 자체에 대한 생각을 할 수 없다. 업무 성과가 좋을 때도 마찬가지다. 이들은 경기 악화로 기업이 구조조정 및 인원 감축을 할 때 자신들이 감원 대상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휴가를 두려워한다.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은 열심히 일한 만큼 물질적인 보상을 원하며 일을 하면서 활기 넘치는 삶을 좋아한다. 일을 통해 동료 간의 우정과 원활한 소통을 이어가며 건강을 유지하면서 인생의 멋진 계획을 세우고 싶어한
다. 전문가들은 이들을 일중독자가 아니라 ‘활기중독자’로 보고 있다.
일을 열심히 하는 사람들은 단지 그들의 일을 좋아하기 때문에 열심히 일할 뿐이다.
반면 일 중독자들은 몸과 마음에 크고 작은 병을 얻게 될 경우 자신들이 다시 일할 수 있을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다. 이들은 자신이 장시간 근무한다는 것과 사람들이 자신을 일중독자로 부르는 것도 알고
있다. 실제 일 중독자의 경우 일주일에 80시간까지 일한 사례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일을 하다가 중지할 경우 몸과 마음에 일종의 금단 현상이 나타나며 자신이 쉬게 되면 엄청난 일이 벌어진다는 생각에 사로잡혀 있다. 실제 전문직에 종사하는 강 모 씨는 일에 과도하게 매달린 나머지 자신의 아들이 아동에서 청소년으로 성장하는 과정을 전혀 볼 수 없었다고 한다.
 
다음 내용 가운데 자신이 3가지 이상에 해당될 경우 일중독자일 가능성이 높다.
1. 항상 긴장하며 에너지가 과도하게 넘치고 경쟁적이며 감정이 메말라있다.
2. 스스로 의심을 잘 한다.
3. 쉬는 것보다 일하는 것을 더 선호한다.
4. 언제 어디서든 일을 한다.
5. 대부분의 시간을 일에 할애한다.
6. 일과 즐거움 사이의 경계가 모호하다. 스트레스로 인한 각종 질병들, 만성 피로, 불안감 상승 등을 포함하는 건강상의 문제들을 심각하게 여기지 않는다.
 
 
몸은 휴양지에, 마음은 사무실에
일 중독은 단순히 장시간 일하는 것만으로 정의되지는 않는다. 이들은 일에 대한 생각을 일정 시간 차단하는 능력이 없다. 예를 들어 휴양지에 있으면서도 마음은 사무실에 돌아갈 꿈을 꾼다.
반면 건강한 근로자들은 사무실에 있으면서 마음은 스키장에 가있다. 일을 하다가 잠깐씩 휴양지에 있는 공상을 한다면 일을 더 잘 할 수 있는 동기 부여가 되지만 일 중독자처럼 휴가지에서도 업무 걱정을 하면 몸과 마
음은 일하는 것도, 쉬는 것도 아닌 상태가 되면서 스트레스 발생에 적절하게 반응하지 못한다.
 
일 중독자들에게 결코 휴식은 없다. 이메일을 한 번 더 읽어야 하며 업무상 전화를 한 번이라도 더 하며, 주말이나 휴일에도 월요일 아침 사무실 출근만을 기다리고 있을 뿐이다.
스스로를 일 중독자로 여기는 박 모 씨는 노트북 컴퓨터나 전화기 없이는 결코 휴일을 보낸 적이 없다.
지난 90년대 중반부터 직장 생활을 시작한 박 씨는 야근을 밥 먹듯이 했으며 매주 토요일이나 공휴일에도 사무실에 출근했다. 박 씨에게 결근은 끔찍한 것이다. 박 씨의 경우 사무실을 벗어나 있을 때는 자신의 일 중독에
대한 문제점을 인식할 수 있지만 다시 사무실로 돌아오면 똑같은 중독 증상이 반복되었다.
 
미국 실리콘 밸리에서 일하는 Blake 씨는 자신은 일중독자이며 최근 4년간 상태가 더 심해졌다고 토로했다. 그는 여자 친구와 함께 DPA를 이용해 소설책을 읽을 때조차도 여자 친구가 잠깐 자리를 비운 사이 자신의 휴대폰으로 이메일을 체크하거나 컴퓨터로 업무 내용을 확인한다. 그는 항상 뭔가를 체크해야 하며 늘 바쁘다고 느낀다고 고백했다.
 
일 중독은 일정 부분 알코올 중독과 유사하다. 알코올 중독이 집안 여기저기 술병을 숨겨두고 몰래 마시는 것처럼 일중독 역시 아무도 자신을 보지 않는다고 생각할 때 슬그머니 일을 한다. 그들은 스스로 일 중독으로 고통받는다고 여기면서도 일을 하는 성향이 있다. 심할 경우 자신의 옷 속에 일거리를 숨겨놓고 있다가 가족이 없을 때 몰래 일한 사례도 있다.
 

 
각종 신체질환 동반
다른 중독 증상과 마찬가지로 일 중독증도 심각한 건강상의 문제들을 야기할 수 있다.
근무 시간에 얽매여 식사는 정크 푸드에 의지하며 자기 책상에서 점심을 들이마시듯이 먹거나 아예 밥을 굶을 때도 있다. 운동은 자주 포기해버리며 숙면을 취하기도 힘들다.
 
정신 건강 전문가들은 일중독자들이 위장 질환, 두통과 편두통, 잘못된 다이어트로 인한 체중 증가나 감소, 성급함과 피로함,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과도한 음주에 시달리는 사례가 많다고 설명한다. 일에 대한 생각으로 빚어지는 스트레스 반응이 잘 쉬고 잘 먹는 정상적인 반응을 억누르게 될 때 신체에 해로운 코르티솔, 아드레날린과 같은 다량의 호르몬이 분비됨으로써 신체 시스템을 저하시켜 각종 질병을 양산하게 된다. 전문가들은 업무와 관련된 높은 스트레스와 극도의 피로로 에너지가 소진되는 ‘번아웃 신드롬’에 걸릴 확률이 높으며 분노, 우울, 불안, 위장질환, 두통 등과 같은 정신신체장애도 동반한다고 충고한다.
 
일 중독자들은 이 같은 증상들에도 불구하고 일 중독을 부정하기도 한다.
마치 거식증에 걸린 한 10대 소녀가 수척하게 말랐음에도 불구하고 거울을 보면서 자신은 뚱뚱하다고 여기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 일 중독자들에게 가족과 가까운 친구들은 관심의 대상이 아니다. 자신의 일 때문에 가까운 사람들의 기념일이나 생일도 잊어버리기 다반사다. 그들은 상사의 요구는 거절을 잘 못하지만 가족의 요구는 쉽게 거절해 버린다. 결혼 후 한쪽 배우자에게 일 중독증이 있을 경우 이혼율이 40%나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해 그들의 자녀들이 불안감이나 우울증에 시달리게 만들 가능성도 상당히 크다.
 
 
 
전문의의 도움을 통한 셀프케어
스스로 일 중독자로 생각된다면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정신 건강 전문의의 도움이 필요하다.
전문가들은 일 중독자들의 생활 패턴이 장기적으로 해로운 결과를 가져올 수 있으며 스스로 건강한 삶을 위한 올바른 습관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충고한다.
일 중독자들은 일반적으로 사무실에 맨 처음 출근해서 가장 늦게까지 남아있는 경향이 강하다.
 
그들은 규정 시간보다 더 오랫동안 일하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추가 시간에 일하는 것이 항상 효율적이지 않으며 휴식 시간과 셀프케어를 활용하는 것이 업무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조언한다.
일 중독자가 직접 선택할 수 있는 치료법도 있지만 가장 우선 순위이면서 어려운 단계는 자신의 일 중독과 관련된 문제들을 정확하게 인식하는 것이다. 또 전문가들은 일 중독자들과 상담할 때는 인지적인 접근이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
 
인지행동 테라피는 심리요법들 가운데 하나로 부정적인 사고와 사고패턴들을 인지하고 이를 수정하고 변경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일 중독자들의 지각과 기본적인 전제조건에 맞추어 그들이 일을 바라보는 시각에 따라 부정적인 행동들을 이루고 있는 생각에 촛점을 맞추어야 한다.
의료진을 비롯한 전문가들은 일 중독자들이 늘 자신의 가치와 정체성을 일에만 부여하기 때문에 자신이 기대했던 이상의 결과를 얻지 못하면 인생이 파괴될 것 같은 감정을 느낀다고 설명한다.
 
이는 완벽주의자적인 성향 때문이기도 한데 업무와 성취에 대한 비현실적인 기대 때문에 일중독자들은 자신에 대한 만족을 거의 느끼지 못한다. 전문가들은 일 중독자들에게 완벽주의에서 비롯된 행동과 그 결과로부터 오는 불안정한 자존감을 그냥 놓아버리라고 충고한다.
 
 
일 중독자들은 잘못된 업무에 대해서도 가치를 부여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만약 전문가들이 의식적으로 그들의 업무에 개입할 수 있다면 그 일의 정확성 여부와 상관없이 해당 업무를 삭제하도록 도와야 한다. 그들을 조금 더 이성적으로 만들면서 행동과 스트레스 반응에 대한 결과를 전문가들이 직접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전문가들은 일 중독자들이 자신의 일상생활에서 5가지 측면(일, 인간관계, 여가, 자아, 정신적인 삶)을 면밀히 검토할 수 있는 셀프 케어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셀프케어는 일 중독자들이 자신의 삶에서 부족할 수 있는 이분법적인 부분을 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전문가들은 일 중독자들이 일중독 상태에서 벗어나기 위해 갑작스럽게 일을 중지하거나 사직을 하도록 권유해서는 안 되며 그들의 삶에서 밸런스를 유지하면서 가족, 우정, 신념 등 인생의 중요한 요소가 무엇인지 일깨워줄 수 있어야 한다.
추천0 비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2건 1 페이지
  • RSS

촉촉한 화장품 옆에 촉촉한 화장품 제노시스 수분자석 홈케어 모이스처 리플레니싱 히알루론 세럼 옆에 모이스처 리플레니싱 히알루론 크림

 촉촉한 화장품 옆에촉촉한 화장품 제노시스 수분자석 홈케어모이스처 리플레니싱 히알루론 세럼 옆에 모이스처 리플레니싱 히알루론 크림수분 화장품은 모든 피부에 필요한 아이템이다. 평범한 보습 화장품으로 만족하지 못했다면 제노시스에서 새롭게 출시한 수분자석 라인, 모이스처 리플레니싱 히알루론을 만나보자. 세럼과 크림의 조화로 수분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고 피부 속에 수분을 충전해준다. 수분 화장품의 효과도 결국 제품력과 성분으로 결정된다.글 오현지    수분 화장품의 효과가 여실히 드러…

벨리시마 2023-12-06 11:11:52

활성성분의 액션감으로 유명한 마르지아클리닉 AVE 보타니컬 웰니스 비타민 액티브 프로그램 & 리쥬벤 액티브 프로그램 출시

노화가 시작된 피부는 하루가 다르게 달라진다. 탄력을 잃고 기미, 잡티가 생긴다. 트러블과 주름도 서서히 나타난다. 고객들의 피부 고민이 복 잡해질수록 에스테틱 관리도 세분화되어야 한다. 노화 원인과 증세에 따른 맞춤형 솔루션이 필요하다. 마르지아클리닉은 복잡한 노화 증세를 다스리고자 최신의 기술과 성분이 집약된 AVE 보타니컬 웰니스 비타민 액티브 프로그램과 리쥬벤 액티브 프로그램을 출시했다. 글 오현지  사진 제공 마르지아클리닉     마르지아클리닉이 고급 에스테틱 트리트먼트로 A…

벨리시마 2017-11-30 17:54:05

전문점 어벤저스가 왔다 영업직원이 없는 마르지아클리닉 홀리스떼의 비밀

전문점을 운영하는 에스테틱 브랜드는 많다. 숍을 운영하는 에스테티션에게 전문점은 어떤 이미지일까. “꼭 해야 할 필요성을 못 느낀다. 비용 낭비인 것 같다”라고 말하는 원장이 있을 것이다. 전문점을 생각하면 ‘부담스러운 제품 구매’를 먼저 떠올리기 때문이다. 전문점 본래의 목적은 테라피와 고급 프로그램 전수를 통한 매출 향상인데 주객전도가 된 느낌이다. 이러한 선입견을 깨고 롱런하는 에스테틱 브랜드 전문점을 소개한다. 본사에 영업사원이 단 1명도 없는 전문점 시스템이 있다. 하양선 대표가 …

벨리시마 2017-08-02 11:47:14

똑같은 관리 프로그램도 ‘이것’ 하나면 고급 테라피가 된다 황인영의 거품 솔루션,콜라겐 벨벳 마스크

  숍 관리 프로그램을 세팅할 때 고민하는 것이 1~2가지의 차별화 전략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다. 클렌징-각질 제거-영양 공급-마무리 순서에서 변형을 줄 수 있는 포인트를 짚는 것이 고민거리다. 이 제품 하나를 더하면 강남의 유명 관리실 못지않은 고가 관리 프로그램으로 업그레이드될 수 있다. 황인영의 거품 솔루션, 콜라겐 벨벳 마스크를 어떤 방식으로 적용하느냐에 따라 관리 프로그램이 다양해진다. 자료제공 ㈜쎄라덤   피부관리실을 찾는 고객의 피부 문제점은 수없이 많다. 노화가 시작돼…

벨리시마 2017-08-02 11:43:35

한국 에스테틱의 동반자 ‘소스킨’이 창조한 피부 그 이상의 가치

전 세계 유명한 화장품 회사들이 각축전을 벌이는 시장이 바로 우리나라다. ‘한국 소비자의 인정을 받으면 곧 세계를 정복할 수 있다’는 축적된 경험 때문이다. 한국 소비자가 에스테틱 업계의 흐름을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한국 소비자는 까다롭고 트렌드에 민감하다. 또한 피부 개선 효과가 뛰어나면 즉시 지갑을 여는 소비성향을 지니고 있다. 한국에 진출한지 20년을 맞이한 소스킨도 한국 소비자의 위상을 잘 알고 있다. 그동안 소스킨은 특별한 한국 사랑을 과시해왔다. 벨리시마는 알렉산더 딩가스 대표와의 단독 인터뷰를 통해 소스킨이 …

벨리시마 2017-06-30 15:00:59

ACHS(American College of Healthcare and Sciences) 하와이 코나 캠퍼스 오픈식

ARC(Aromatherapy Registered Council)의 설립자이며 협회장인 도린 피터슨(Dorene Petersen)의 아로마테라피 칼리지는 미국 서부에 있는 포틀랜드(Portland)에 있으며 온라인 과정 칼리지이다. 그러나 점점 수요가 늘면서 이제는 온캠퍼스 온라인 캠퍼스 수업 등 다양하게 생겼다고 한다. 30년 전통의 스쿨을 하와이 코나에 캠퍼스 오픈식이 지난 3월 22일에 있었다.     글 이은정 ICAA 영국아로마테라피센터장, 대한아로마학회장   …

벨리시마 2017-05-30 14:16:50

전문가가 선택한 아로마에센셜 오일 세계적으로 유명한 아로마테라피스트가 선별한 퍼펙트 포션

  아로마에센셜오일은 한 방울의 기적이다. 딱 한 방울을 가볍게 문지르면 눈 녹듯 심신의 평화가 찾아온다. 아로마에센셜오일에 담긴 허브의 생기 에너지가 한국 땅에 상륙했다. 호주의 청정한 자연이 낳은 아로마에센셜오일 브랜드, 퍼펙트 포션이 한국에 진출했다. 글 오현지 자료제공 영국아로마테라피센터 우리나라의 테라피는 세계적 수준이다. 전 세계의 유명 에스테틱 브랜드가 한국 시장에 진출해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에스테티션의 특별한 테라피, 긴 역사 속에서 성장한 에스테틱 브랜드. 우리는 에스테틱을 이…

벨리시마 2017-05-08 16:08:37

고객에 대한 진심어린 헌신 - 신체적 보살핌(Physical Affection)

스킨십으로 통용되는 ‘신체적 보살핌’은 테라피스트가 활용하는 주요 케어 방법으로 신체적 접촉이 시작되는 순간부터 테라피스트와 고객 간의 무언의 대화가 이루어진다. 테라피스트들의 손맛과 요령 그리고 테크닉이 접목되었을 때 트리트먼트는 손쉽게 이어질 수 있으며 고객들은 진정한 케어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하지만 트리트먼트 방법을 정확하게 배우지 못한 상태에서 케어에 나설 경우 손목 관절에 부상을 입을 수도 있으므로 제대로 된 요령과 테크닉으로 고객 대응에 나서야 한다. 글 정초연 기자   고객…

벨리시마 2016-12-30 15:07:15

수 세기 동안 사용해 온 스킨케어 명약, 쉐어 버터(Shea Butter)

쉐어 버터는 전통적으로 화장품과 내추럴 스킨케어 제품에 사용되어 왔으며 의학적인 조치가 필요할 경우 치료제로 사용되기도 한다. 특히 가공되지 않은 쉐어 버터의 안전성은 화장품 성분을 검증하는 전문 패널들이 일정 기간 검증해 왔으며 최고의 스킨케어 효과를 준다고 알려져 있다. 쉐어 버터는 그 씨앗으로부터 추출한 뒤 18개월 이내에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쉐어 나무를 포함한 견과류에 알러지가 있는 사람들은 쉐어 버터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 글 정초연 기자     클레오파트라와 시바의 여왕도 사랑…

벨리시마 2016-11-30 14:01:56

여성의 삶과 건강에 영향을 끼치는 월경전증후군

월경전증후군과 월경전 불쾌 기분장애는 여성들의 삶에 일정 부분 좋지 못한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해당 증상들이 심하게 지속될 경우 전문의를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다. 월경관련장애는 임신, 빈혈, 자궁내막증, 갑상선질환, 과민성대장증후군 등과 증상이 유사하므로 별도의 진단 및 처방이 이루어져야 한다.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승인한 전문 피임약을 복용하는 것도 효과적이나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한 다음 복용 여부를 결정한다. 글 정초연 기자   여성들만이 겪는 월경전증후군 20대의 한 여성은 최근 몇 년 전…

벨리시마 2016-10-28 17:46:40

안면 근육이 만들어 낸 거짓 웃음 - 스마일 마스크 신드룸

현대인들이 각종 산업 현장에서 겪고 있는 업무 스트레스는 갖은 질병들을 양산한다. ‘스마일 마스크 신드롬’은 미소를 강요하는 업무를 통해 자신도 모르는 사이 걸리는 스마일 우울증과 가면 우울증을 의미한다. 이들은 행복하게 웃고 있는 외면과는 달리 슬픔, 자존감의 저하, 자살에 대한 생각으로 장기간 고통받고 있다. 자발적인 웃음이 아닌 인위적으로 만들어낸 ‘웃음’이라는 행동이 스마일 마크 신드롬과 관련되어 있음을 본인이나 주변 사람들이 인지하고 적극 케어에 나서는 것이 중요하다. 글 정초…

벨리시마 2016-10-28 14:35:40

산모와 태아 건강을 케어하는 임신중독증의 이해와 관리

임신중독증은 고혈압과 신장질환 등 신체기관에 손상을 끼치는 증상이 동반되는 임신 합병증이다. 임신중독증은 대체적으로 임신 20주 이후에 발생되며 혈압이 정상적이었던 여성에게서 얼마든지 나타날 수 있다. 임신중독증은 치료 없이 방치할 경우 산모와 아기 모두에게 치명적인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임신중독증을 겪고 있는 산모에게 유일한 치료는 아기를 출산하는 것이다. 글 정초연 기자     고혈압, 단백뇨, 시력감퇴, 호흡 곤란 등 발발 임신중독증은 아무런 증상도 없이 발발할 수 있다. 고혈…

벨리시마 2016-09-30 11:30:07

스키니 착용을 포기하게 만드는 질환 부종(浮腫)

부종은 신체 조직에 체액이 과도하게 축적되면서 몸이 부풀어 오르는 증상을 말한다. 부종은 신체 어느 부위에나 영향을 줄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손, 팔, 발, 발목과 다리에 주로 발생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부종은 약물, 임신, 심부전, 신장 질환, 간경변증 등의 기저질환이 원인이 되어 발생될 수 있다. 과도한 체액을 없애기 위해 관련 약을 복용하고 음식의 염분 양을 줄이면 부종을 약화시킬 수 있다. 그러나 부종이 특정 기저 질환의 징후가 될 때는 해당 질환 자체를 치료하기 위한 별도의 케어가 요구된다. 글 정초연 기자 &…

벨리시마 2016-09-30 11:05:04

일에 대한 강박 상태나 계속되는 집착 워커홀릭(Workaholic)

일 중독증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지만 이들은 일 중독에 대한 문제점들을 깨닫지 못할 때가 많다. 건강에 해를 끼쳐도 상당 시간을 일에 할애하며 장시간 업무와 빈약한 근로조건에서도 일하고 있다. 또 특정 유형의 근로자들에 대해 내적인 편견을 갖고 있기도 하다. 일 중독증은 경영주들에게 일정 부분 꿈처럼 보일 수도 있으나 경영주들은 일 중독자가 직함, 직책과 상관없이 업무상 비체계적이면서 비효율적으로 일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글 / Editor·정초연     일…

벨리시마 2016-08-31 17:30:25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