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리시마
Therapy

섭식 장애 ‘거식증’

벨리시마 2016-07-01 14:58:17

본문

거식증은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는 섭식 장애로써 생물학적, 환경적 요인들을 바탕으로 수많은 증상들과 함께 충격적인 결과들을 내놓고 있으며 그 원인 또한 복잡하다. 거식증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자신의 신체와 음식에 대한 왜곡된 이미지를 제대로 정립하고 마른 몸매를 선호하는 미디어의 영향을 극복하는 것이 요구된다.
글┃Editor ·정초연 기자
 
정신적으로 삶을 위협하는 섭식장애
신경성 무식욕증(일명 거식증)은 신장에 비해 극도의 저체중인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정신적으로 삶을 위협하는 섭식장애를 말한다. 이 장애는 극도로 불필요한 체중 감소와 몸무게 증가 그리고 자신의 이미지와 신체에
대한 터무니없이 왜곡된 지각에서 비롯된다.
 
신경성 무식욕증으로 고통 받는 사람들은 마른 체형과 비정상적인 식습관에 집착하는 경향이 강하다. 신경성 무식욕증은 ‘거식증’이란 단어와 바꿔쓸 수 있으며 이는 스스로 단식을 하거나 식욕 부진 증상도 함께 포함된다.
 
죄책감 보상과 기아 상태로의 노출거식증에는 일반적으로 두 가지 유형이 있다.
폭식 및 배설 유형으로 이는 폭식 후 바로 배설해버리는 전형적인 섭식장애 형태로써 먹는 것과 관련해 극도로 죄책감을 느낀다. 이들은 먹은 후 토하거나 설사약을 남용하며 또는 과도한 신체 운동을 함으로써 죄책감을 보상받고자 한다.
 
제한적인 거식증의 형태로 과도하게 음식 섭취량을 제한하거나 자신의 신체가 요구하는 칼로리보다 상당히 낮은 칼로리의 음식물을 섭취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으로 스스로를 기아의 상태에 놓이게 만든다. 이 두 가지 형태의 거식증은 체중 증가에 대한 비정상적인 두려움과 비합리적인 섭식 패턴 등의 유사한 증상을 보이는 것이 공통점이다.
 
거식증은 단순한 장애가 아니다. 수많은 증상들과 함께 충격적인 결과들을 내놓고 있으며 그 원인 또한 복잡하다. 환경적인 원인들 가운데 하나는 각종 미디어가 끊임없이 요구하는 이상적인 신체 유형으로 마른 몸매의 소유자와 저체중 직업군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이다. 또 가족력과 어린 시절 영구적인 정신적 외상 이를테면 아동기의 성적 학대와 기타 심각한 심리적 상처들이 포함된다.
 
친구들과 직장 동료들 사이에서도 몸매가 마르거나 섹시해야 한다는 사회적 압력이 가중될 때도 거식증의 주요 요인으로 작용될 가능성이 높다. 그 밖에 불규칙적인 호르몬의 기능과 같은 생물학적인 요인들과 영양학적
인 관점에서 비롯되는 각종 결함들도 포함된다.
 
 
거식증의 다양한 징후와 증상들
거식증의 가장 최초 징후는 정상적인 섭식과 다이어트 행동과의 구별이 어렵다는 데에 있다. 거식증의 징후들은 대체적으로 숨겨져 있거나 또는 잘 드러나지 않기도 하며 약물 처방의 부작용으로 묵살되어지거나 다른 건강 문제 때문인 것으로 오인되기도 한다.
 
섭식 장애 전문가들은 거식증의 징후가 다른 의학적 상황들과 구별될 수 있다고 강조한다.
이는 과도한 체중 감소, 마른 외모와 체형, 비정상적인 혈액 수치, 피로, 현기증 또는 기절(실신), 발작, 잘 부러지는 손톱, 가늘고 부서지는 모발, 무월경이거나 비정상적인 월경, 사지에 자라나는 털, 우울증 또는 지속적
인 무기력 상태, 탈모 또는 가늘어지는 머리카락, 변비, 건조한 피부, 추위에 대한 알러지, 심장 부정맥, 저혈압, 탈수, 골다공증, 뼈의 칼슘 손실이 뼈 골절로 이어지는 결과 등이다.
 
거식증에 시달리는 사람들은 한 가지 또는 여러 가지 징후와 증상들을 드러낼 수 있다.
표준 체중이하임에도 불구하고 만성적인 다이어트를 감행한다. 심지어는 심각한 저체중임에도 불구하고 스스로 과체중으로 인식하고 체중에 집착한다. 음식의 칼로리와 지방 함량에 대한 강박관념을 갖고 있다. 의례적으
로 음식을 잘게 쪼개서 먹거나 먹은 다음 바로 뱉어내기도 한다. 음식의 무게를 달아보기도 하며 혼자서 또는 숨어서 먹기도 한다.
 
음식, 레시피, 또는 요리에 대한 끊임없는 집착을 보인다. 타인을 위해 복잡한 과정의 요리를 하지만 정작 자신은 먹지 않는다. 감성이 메말라있고 반복적인 체중 확인과 스스로 인식하고 있는 결점을 확인하기 위해 자주 거울을 들여다본다. 헐렁한 옷을 입거나 옷을 여러 벌 껴입기도 하며 비만에 대한 불평과 불만을 늘어놓는다. 사회성의 부재가 진행되면서 가족과 친구들로부터 멀어지려는 성향이 강해지고 스스로 고립적이거나 내향적 성격이 되기도 한다.
 
한편 거식증을 특징짓는 제한적인 섭식 패턴이 다이어트 행동과 유사함에도 불구하고 거식증과 다이어트 사이에는 극명한 차이점이 있다.
거식증의 극단적인 행동이 미치는 영향은 다이어트보다 충격적이다. 누군가는 체중 감량 및 조절을 위해 다이어트를 하는 반면 거식증 환자들은 때때로 자신의 생활과 감정들을 제어하고 통제하려는 의도를 갖고 특정
행동을 한다. 이들은 행복과 극기, 자제력과 같은 감정들을 성취하기 위한 방법으로 체중 감량을 하는 경향이 강하다.
 
 
남녀노소 모두 거식증에 걸릴 수 있어
거식증은 단순한 여성들만의 질병이 아니다. 남성들도 특정 경쟁을 위해 체중 유지를 하는 과정에서 자주 또는 지속적으로 섭식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 레슬링, 조정, 복싱, 다이빙과 같은 스포츠들은 해당 체중 또는 그
이하의 특정 몸무게를 유지할 것을 요구한다. 운동선수들에게 인위적인 몸무게는 경쟁에서 중요한 사안이 될 수 있으며 승리와 패배의 여부를 결정짓는 요인이 될 수 있다.
 
또 트라우마성이 강한 질병, 이혼, 별거, 빈 둥지 신드롬 그리고 다른 삶으로의 전환과 같은 중년기의 이슈들도 거식증의 한 원인이 될 수 있다. 중년의 거식증은 일반적으로 과거에 섭식 장애를 앓았던 여성들에게서 흔히 찾아볼 수 있다. 이들은 수년 동안 자신의 장애를 감추고 살아왔거나 또는 거식증의 새로운 유형을 앓고 있는 경우에 해당된다. 이들에게는 특별한 치료와 함께 중년의 삶에서 필요한 요소들, 삶의 전환을 돕기 위한 주변의 관심이 필요하다.
 
늙지 않는 것에 대한 추앙, 아름다움을 바라보는 미디어와 사회적 시선이 주는 압력 또한 거식증 환자들의 상황을 더욱 어렵게 만든다. 음식과 신체 이미지에 대해서 왜곡된 전달을 하는 미디어의 홍수는 거식증 환자들이 느끼는 압력 및 압박과 직면해 있다. 오늘날 보다 많은 젊은이들이 섭식장애에 시달리고 있다는 사실은 더 이상 놀랄만한 것이 아니며 10대 청소년들도 예외는 아니다. 자신의 신체와 음식에 대한 왜곡된 정서 및
이미지와 함께 마른 몸매에 대한 사회적인 압박에 서서히 노출됨으로써 부지불식간에 거식증의 고통에 놓일 수 있다.
 
오랫동안 거식증으로부터 고통 받고 있는 사람들을 연구한 결과 이들은 자주 사회적으로 고립되며 감정 표현을 꺼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영양 결핍으로 인한 에너지 감소가 심신의 모든 자원들을 오직 생존하는 것에만 집중하도록 만들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특히 이들에게 자아존중감이란 마른 몸매에 도달할 수 있는 능력 또는 자신의 신체와 식욕을 극복하고 이를 유지하는 것에 촛점을 두는 것을 의미한다.
 
 
동반되는 부작용 극복이 치료의 핵심
거식증의 부작용들은 다양하게 나타난다.
거식증을 앓고 있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알코올 중독이 훨씬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약국에서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각종 약물들과 ADHD(주의력 결핍 및 과잉 행동 장애) 치료제와 같은 처방전이 필요한 경우는 식욕 감퇴와 같은 부작용을 갖고 있어 거식증을 앓고 있는 청소년들이 식욕 감퇴를 위해 이들 약물들을 오용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거식증은 때때로 우울증, 불안 장애 또는 강박장애와 함께 나타난다.
이들 증상들이 거식증을 치료하는 과정에서 실패할 경우 거식증 치료와 회복을 목표로 하는 사람들은 훨씬 어렵고 복잡한 과정에 직면해야 한다. 거식증은 폭식과 구토를 동반하는 식욕이상 항진증(폭식증)을 동반할 수
있으며 체중 감소를 위해 강박적이고 과도한 운동을 하거나 설사약 남용, 이뇨제와 다이어트 관련 약물들을 함께 복용하기도 한다.
 
거식증 환자들은 음식에 대한 생각을 점점 더 자신의 생각 밖으로 몰아내고 이를 더욱 악화시키는 경향이 있다. 학교나 사회생활이 불가능해지며 친구와 가족으로부터 고립된다. 자살, 기아 때문에 발생되는 신체적 결과
와 영향은 돌이킬 수 없게 되고 불임, 신체 주요 시스템의 정지, 뇌 손상, 심장 마비와 심근 경색 등의 부작용에 이어 결국 사망에 이를 수 있다. 이처럼 거식증은 복잡하면서도 다면성을 가진 정신적 장애며 많은 증상들이
동반됨을 알아야 한다.
 
전문 치료팀의 구성이 필수
거식증 환자들이 드러내는 복합성 때문에 전문 의료진과 영양사들, 섭식장애를 돕기 위한 테라피스트들로 구성된 전문 치료팀의 도움이 필요하다. 거식증 치료를 위한 섭식장애 치료는 우선 의학적인 관점에서 영양실조로부터 비롯될 수 있는 주요한 건강상의 문제들을 결부시켜야 한다는 점이다.
 
영양학적인 관점에서 거식증 환자들을 정상 체중으로 되돌려 놓기 위해서는 맞춤형 식단 계획의 이행 및 관리 그리고 정상적인 섭식 패턴에 대한 교육을 포함시켜야 한다.
 
테라피스트적인 관점에서는 섭식 장애와 결부된 근본적인 이슈들을 인식하고 그동안의 삶에서 비롯된 영구성 장애들을 치유하는 것이 중요하다.
 
 
 
체중 자체에 의미를 부여하지 말아야
한편 국내외 유명 인사들은 과거 일정 기간 섭식장애로 고통 받았거나 현재 시달리고 있음을 공개적으로 밝히고 있다. 대중은 거식증을 극복하기 위한 과정과 동반되는 결과물에 대해 귀담아 들을 필요가 있으며 미디어는 거식증으로 고통 받던 사람의 체중이 몇 kg 증가했다는 보도를 통해 체중 자체에 의미를 부여하는 태도를 자제해야 한다.
 
거식증 치료는 막연한 걱정과 불안감을 동반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 같은 감정들이 거식증의 위험과 맞물리게 되면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한 과정에 걸림돌이 될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추천0 비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2건 1 페이지
  • RSS

촉촉한 화장품 옆에 촉촉한 화장품 제노시스 수분자석 홈케어 모이스처 리플레니싱 히알루론 세럼 옆에 모이스처 리플레니싱 히알루론 크림

 촉촉한 화장품 옆에촉촉한 화장품 제노시스 수분자석 홈케어모이스처 리플레니싱 히알루론 세럼 옆에 모이스처 리플레니싱 히알루론 크림수분 화장품은 모든 피부에 필요한 아이템이다. 평범한 보습 화장품으로 만족하지 못했다면 제노시스에서 새롭게 출시한 수분자석 라인, 모이스처 리플레니싱 히알루론을 만나보자. 세럼과 크림의 조화로 수분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고 피부 속에 수분을 충전해준다. 수분 화장품의 효과도 결국 제품력과 성분으로 결정된다.글 오현지    수분 화장품의 효과가 여실히 드러…

벨리시마 2023-12-06 11:11:52

활성성분의 액션감으로 유명한 마르지아클리닉 AVE 보타니컬 웰니스 비타민 액티브 프로그램 & 리쥬벤 액티브 프로그램 출시

노화가 시작된 피부는 하루가 다르게 달라진다. 탄력을 잃고 기미, 잡티가 생긴다. 트러블과 주름도 서서히 나타난다. 고객들의 피부 고민이 복 잡해질수록 에스테틱 관리도 세분화되어야 한다. 노화 원인과 증세에 따른 맞춤형 솔루션이 필요하다. 마르지아클리닉은 복잡한 노화 증세를 다스리고자 최신의 기술과 성분이 집약된 AVE 보타니컬 웰니스 비타민 액티브 프로그램과 리쥬벤 액티브 프로그램을 출시했다. 글 오현지  사진 제공 마르지아클리닉     마르지아클리닉이 고급 에스테틱 트리트먼트로 A…

벨리시마 2017-11-30 17:54:05

전문점 어벤저스가 왔다 영업직원이 없는 마르지아클리닉 홀리스떼의 비밀

전문점을 운영하는 에스테틱 브랜드는 많다. 숍을 운영하는 에스테티션에게 전문점은 어떤 이미지일까. “꼭 해야 할 필요성을 못 느낀다. 비용 낭비인 것 같다”라고 말하는 원장이 있을 것이다. 전문점을 생각하면 ‘부담스러운 제품 구매’를 먼저 떠올리기 때문이다. 전문점 본래의 목적은 테라피와 고급 프로그램 전수를 통한 매출 향상인데 주객전도가 된 느낌이다. 이러한 선입견을 깨고 롱런하는 에스테틱 브랜드 전문점을 소개한다. 본사에 영업사원이 단 1명도 없는 전문점 시스템이 있다. 하양선 대표가 …

벨리시마 2017-08-02 11:47:14

똑같은 관리 프로그램도 ‘이것’ 하나면 고급 테라피가 된다 황인영의 거품 솔루션,콜라겐 벨벳 마스크

  숍 관리 프로그램을 세팅할 때 고민하는 것이 1~2가지의 차별화 전략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다. 클렌징-각질 제거-영양 공급-마무리 순서에서 변형을 줄 수 있는 포인트를 짚는 것이 고민거리다. 이 제품 하나를 더하면 강남의 유명 관리실 못지않은 고가 관리 프로그램으로 업그레이드될 수 있다. 황인영의 거품 솔루션, 콜라겐 벨벳 마스크를 어떤 방식으로 적용하느냐에 따라 관리 프로그램이 다양해진다. 자료제공 ㈜쎄라덤   피부관리실을 찾는 고객의 피부 문제점은 수없이 많다. 노화가 시작돼…

벨리시마 2017-08-02 11:43:35

한국 에스테틱의 동반자 ‘소스킨’이 창조한 피부 그 이상의 가치

전 세계 유명한 화장품 회사들이 각축전을 벌이는 시장이 바로 우리나라다. ‘한국 소비자의 인정을 받으면 곧 세계를 정복할 수 있다’는 축적된 경험 때문이다. 한국 소비자가 에스테틱 업계의 흐름을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한국 소비자는 까다롭고 트렌드에 민감하다. 또한 피부 개선 효과가 뛰어나면 즉시 지갑을 여는 소비성향을 지니고 있다. 한국에 진출한지 20년을 맞이한 소스킨도 한국 소비자의 위상을 잘 알고 있다. 그동안 소스킨은 특별한 한국 사랑을 과시해왔다. 벨리시마는 알렉산더 딩가스 대표와의 단독 인터뷰를 통해 소스킨이 …

벨리시마 2017-06-30 15:00:59

ACHS(American College of Healthcare and Sciences) 하와이 코나 캠퍼스 오픈식

ARC(Aromatherapy Registered Council)의 설립자이며 협회장인 도린 피터슨(Dorene Petersen)의 아로마테라피 칼리지는 미국 서부에 있는 포틀랜드(Portland)에 있으며 온라인 과정 칼리지이다. 그러나 점점 수요가 늘면서 이제는 온캠퍼스 온라인 캠퍼스 수업 등 다양하게 생겼다고 한다. 30년 전통의 스쿨을 하와이 코나에 캠퍼스 오픈식이 지난 3월 22일에 있었다.     글 이은정 ICAA 영국아로마테라피센터장, 대한아로마학회장   …

벨리시마 2017-05-30 14:16:50

전문가가 선택한 아로마에센셜 오일 세계적으로 유명한 아로마테라피스트가 선별한 퍼펙트 포션

  아로마에센셜오일은 한 방울의 기적이다. 딱 한 방울을 가볍게 문지르면 눈 녹듯 심신의 평화가 찾아온다. 아로마에센셜오일에 담긴 허브의 생기 에너지가 한국 땅에 상륙했다. 호주의 청정한 자연이 낳은 아로마에센셜오일 브랜드, 퍼펙트 포션이 한국에 진출했다. 글 오현지 자료제공 영국아로마테라피센터 우리나라의 테라피는 세계적 수준이다. 전 세계의 유명 에스테틱 브랜드가 한국 시장에 진출해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에스테티션의 특별한 테라피, 긴 역사 속에서 성장한 에스테틱 브랜드. 우리는 에스테틱을 이…

벨리시마 2017-05-08 16:08:37

고객에 대한 진심어린 헌신 - 신체적 보살핌(Physical Affection)

스킨십으로 통용되는 ‘신체적 보살핌’은 테라피스트가 활용하는 주요 케어 방법으로 신체적 접촉이 시작되는 순간부터 테라피스트와 고객 간의 무언의 대화가 이루어진다. 테라피스트들의 손맛과 요령 그리고 테크닉이 접목되었을 때 트리트먼트는 손쉽게 이어질 수 있으며 고객들은 진정한 케어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하지만 트리트먼트 방법을 정확하게 배우지 못한 상태에서 케어에 나설 경우 손목 관절에 부상을 입을 수도 있으므로 제대로 된 요령과 테크닉으로 고객 대응에 나서야 한다. 글 정초연 기자   고객…

벨리시마 2016-12-30 15:07:15

수 세기 동안 사용해 온 스킨케어 명약, 쉐어 버터(Shea Butter)

쉐어 버터는 전통적으로 화장품과 내추럴 스킨케어 제품에 사용되어 왔으며 의학적인 조치가 필요할 경우 치료제로 사용되기도 한다. 특히 가공되지 않은 쉐어 버터의 안전성은 화장품 성분을 검증하는 전문 패널들이 일정 기간 검증해 왔으며 최고의 스킨케어 효과를 준다고 알려져 있다. 쉐어 버터는 그 씨앗으로부터 추출한 뒤 18개월 이내에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쉐어 나무를 포함한 견과류에 알러지가 있는 사람들은 쉐어 버터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 글 정초연 기자     클레오파트라와 시바의 여왕도 사랑…

벨리시마 2016-11-30 14:01:56

여성의 삶과 건강에 영향을 끼치는 월경전증후군

월경전증후군과 월경전 불쾌 기분장애는 여성들의 삶에 일정 부분 좋지 못한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해당 증상들이 심하게 지속될 경우 전문의를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다. 월경관련장애는 임신, 빈혈, 자궁내막증, 갑상선질환, 과민성대장증후군 등과 증상이 유사하므로 별도의 진단 및 처방이 이루어져야 한다.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승인한 전문 피임약을 복용하는 것도 효과적이나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한 다음 복용 여부를 결정한다. 글 정초연 기자   여성들만이 겪는 월경전증후군 20대의 한 여성은 최근 몇 년 전…

벨리시마 2016-10-28 17:46:40

안면 근육이 만들어 낸 거짓 웃음 - 스마일 마스크 신드룸

현대인들이 각종 산업 현장에서 겪고 있는 업무 스트레스는 갖은 질병들을 양산한다. ‘스마일 마스크 신드롬’은 미소를 강요하는 업무를 통해 자신도 모르는 사이 걸리는 스마일 우울증과 가면 우울증을 의미한다. 이들은 행복하게 웃고 있는 외면과는 달리 슬픔, 자존감의 저하, 자살에 대한 생각으로 장기간 고통받고 있다. 자발적인 웃음이 아닌 인위적으로 만들어낸 ‘웃음’이라는 행동이 스마일 마크 신드롬과 관련되어 있음을 본인이나 주변 사람들이 인지하고 적극 케어에 나서는 것이 중요하다. 글 정초…

벨리시마 2016-10-28 14:35:40

산모와 태아 건강을 케어하는 임신중독증의 이해와 관리

임신중독증은 고혈압과 신장질환 등 신체기관에 손상을 끼치는 증상이 동반되는 임신 합병증이다. 임신중독증은 대체적으로 임신 20주 이후에 발생되며 혈압이 정상적이었던 여성에게서 얼마든지 나타날 수 있다. 임신중독증은 치료 없이 방치할 경우 산모와 아기 모두에게 치명적인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임신중독증을 겪고 있는 산모에게 유일한 치료는 아기를 출산하는 것이다. 글 정초연 기자     고혈압, 단백뇨, 시력감퇴, 호흡 곤란 등 발발 임신중독증은 아무런 증상도 없이 발발할 수 있다. 고혈…

벨리시마 2016-09-30 11:30:07

스키니 착용을 포기하게 만드는 질환 부종(浮腫)

부종은 신체 조직에 체액이 과도하게 축적되면서 몸이 부풀어 오르는 증상을 말한다. 부종은 신체 어느 부위에나 영향을 줄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손, 팔, 발, 발목과 다리에 주로 발생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부종은 약물, 임신, 심부전, 신장 질환, 간경변증 등의 기저질환이 원인이 되어 발생될 수 있다. 과도한 체액을 없애기 위해 관련 약을 복용하고 음식의 염분 양을 줄이면 부종을 약화시킬 수 있다. 그러나 부종이 특정 기저 질환의 징후가 될 때는 해당 질환 자체를 치료하기 위한 별도의 케어가 요구된다. 글 정초연 기자 &…

벨리시마 2016-09-30 11:05:04

일에 대한 강박 상태나 계속되는 집착 워커홀릭(Workaholic)

일 중독증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지만 이들은 일 중독에 대한 문제점들을 깨닫지 못할 때가 많다. 건강에 해를 끼쳐도 상당 시간을 일에 할애하며 장시간 업무와 빈약한 근로조건에서도 일하고 있다. 또 특정 유형의 근로자들에 대해 내적인 편견을 갖고 있기도 하다. 일 중독증은 경영주들에게 일정 부분 꿈처럼 보일 수도 있으나 경영주들은 일 중독자가 직함, 직책과 상관없이 업무상 비체계적이면서 비효율적으로 일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글 / Editor·정초연     일…

벨리시마 2016-08-31 17:30:25

검색